한글

한글에서 장평 조절하는 방법

Swoon 2024. 4. 23. 16:50
반응형

한글에서 장평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장평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장평은 글자의 가로 폭 대비 세로 폭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장평 값이 높을수록 글자는 납작하고 넓어 보이고, 장평 값이 낮을수록 글자는 긴 모양으로 보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 한글에서 글자 모양에서 장평을 조절하는 방법과 단축키를 이용해 장평을 조절하는 방법 2가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글자 모양 대화 상자에서 장평을 조절하는 방법

우선, 글자 모양에서 장평을 조절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한글에서 장평은 기본 100%로 설정이 되어 있고, 최소 50%부터 최대 200%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장평을 조절하려는 영역을 블록으로 지정해 주거나, 표에서 장평을 조절한다면 F5 키를 사용해 셀을 선택해도 됩니다. 글자 모양애 들어가려면 텍스트를 블록으로 지정한 상태에서 우클릭을 해준 후 글자 모양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Alt + L을 동시에 눌러주면 글자 모양 대화 상자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장평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50%에서 200%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50%보다 낮은 30%를 입력하니 50%에서 200% 사이의 숫자를 입력하라는 문구가 출력됩니다. 장평을 50%로 바꿔준 뒤에 설정 버튼을 눌러주면 장평이 입력한 값으로 변경됩니다.

 

장평이 50%로 변경되어 글자가 좁아 보입니다. 100% 설정되어 있을 때와 비교하면 글자의 너비가 1/2(50%)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장평이 200%가 되면 100%일 때보다 글자의 너비가 2배로 늘어납니다.

 

단축키로 장평을 조절하는 방법

단축키를 장평으로 조절하는 방법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글에서는 장평을 조절하는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단축키는 Alt + Shift + J와 Alt + Shift + K입니다. 장평을 조절하려는 영역을 선택해준 뒤에 Alt + Shift + J 단축키를 사용하면 장평이 줄어들고 Alt + Shift + K를 누르면 장평이 늘어납니다. 단축키를 한 번 사용할 때마다 1%씩 조절됩니다. 예를 들어 장평을 110%로 만들고 싶다면 Alt + Shift + K 단축키를 10번 눌러주면 됩니다.

 

장평을 조절하는 단축키

장평 줄이기(글자 좁아 보이게) : Alt + Shift + J

장평 늘이기(글자 넓어 보이게) : Alt + Shift + K

 

 

 

반응형